성능좋은 가성비 무선공유기 ASUS RT-AX56U 사용 후기
요즘은 무선의 시대 입니다. 보통 집에 TV, 노트북, 스마트폰 등 무선으로 연결되는 기계가 최소 3개 정도는 될 것입니다. 식구 수가 증가할 수록 기계도 많아지니 아마도 무선 wi-fi를 사용하는 기계의 수는 상당할 것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집에서 IPTV를 보면서 유선 인터넷에 유무선 공유기를 연결해서 wifi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 일 것입니다.
저도 집에 공유기를 두개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10여년 전에 샀던 IP Time 공유기와 아들 교육용으로 아이스크림 홈런을 시켜줄 때 딸려서 온 홈런용 공유기 입니다. 이것도 한 3~4년 전에 받은거라 기술의 발전이 빠른 요즘 시대엔 벌써 성능이 부족하게 됐습니다.
솔직히 집에서 사용하는 공유기가 둘 다 저희 집의 모든 곳을 커버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공유기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기왕이면 공유기 하나로 집안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커버리지를 가진 공유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거래처에 갔는데 ASUS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을 봤습니다. ASUA하면, 컴퓨터 메인보드로 유명해서 처음 알게된 브랜드 인데, 요즘은 노트북, 태블릿 등 다양하게 생산을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공유기에 관심이 많던 터라 성능을 물어보니 2층 사무실에 설치된 공유기로 1층까지 전부 커버가 된다는 말에 솔깃해졌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성능이 좋은 공유기로 소문이 나 있었습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싼 것이었지만, 이번에 출시한 이 제품은 가격도 착해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딱 좋은 제품인거 같습니다.
후기들을 보니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국산제품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뽑아 준다는 글이 많았습니다. 그 후기들을 믿고 저도 설치를 해보니 정말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가장 끝방은 wifi 신호가 잡히지 않아서 홈런북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집안 구석 구석 신호가 안잡히는 곳이 없습니다.
기존 공유기로 측정한 속도입니다.
공유기 바로 옆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그다지 빠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터지는 대부분은 이정도가 나옵니다. 맨 끝방은 아예 안터지기 때문에 속도 측정이 불가능 했고, 방문을 닫으면 속도의 현저한 저하가 일어납니다.
그에 비해 ASUS 공유기의 속도는 기존 것의 4~5배 가까운 속도를 뽑아 줍니다. 이 속도 역시 바로 옆에서 측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ASUS 공유기는 맨 끝방까지 똑같은 속도가 유지됩니다. 게다가 화장실에서 방문을 닫아도 높은 속도를 뽑아 줍니다.. 맨끝방도 말할 것 없습니다. 방문을 닫으나 열으나 30평형 집이라면 어디든지 균일하게 속도를 유지 합니다.
설치 방법은 쉽기는 하지만 박스에 동봉된 설명서가 좀 부실해서 처음에 고생을 좀 했습니다.
공유기 뒷면을 보면 QR 코드가 있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공유기에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 점은 참 좋은거 같습니다.
그러나 공유기를 관리하기 위한 어플을 다운 받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사용자 이름과 비번을 넣으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이것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합니다.
ASUA router 어플을 받으면,
사용자 이름 : admin
비밀번호 : admin
을 입력해야 합니다. 설명서에 이부분이 안써 있습니다. 이 이름과 비번은 공유기 접속해서 컨트롤하기 위한 아이디와 비번입니다. 절대로 공유기 사용을 위한 비번이 아닙니다.
공유기의 비번은 공유기 뒷면에 붇어 있는 라벨이 wifi key : 000000_000 의 형식으로 적혀 있습니다. 이것을 치고 접속해야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것을 몰라서 좀 헤멧습니다. 이 공유기의 장점은 wifi 6 가 지원된다는 것이고, 라우터 어플을 이용하여 누가 공유기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접속 차단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으로 아이들의 인터넷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부모를 위한 공유기가 아닐까 합니다.
아무튼, 종합적으로 얘기하자면, ASUS 공유기는 속도, 커버리지 범위, 사용 편의성 등에서 모두 만족스러운 공유기 입니다. 괜히 오래된 공유기 사용하지 말고 최신형 공유기로 교체하세요. 스트레스가 확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