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분야

아이폰xs 아이폰xr 구매를 위한 장단점 비교

4인가장 2018. 12. 9. 16:10

  요즘 애플에서 아이폰 3종이 출시되면서 핫해졌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노치 디자인으로 전부 교체되면서 화면크기도 커졌습니다. 확 달라진 디자인으로 새로운 교체수요를 일으키고 싶은 전략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비싸진 가격으로 아이폰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많은고민을 하실 것입니다. 저도 그중 한사람 입니다.

 

  저는 아이폰6를 4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오래 사용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번에는 꼭 바꾸고 싶은 마음입니다. 폰을 바꾸기 전에 가까운 하이마트나 핸드폰 매장에 들려서 아이폰 3총사의 실물을 구경했습니다.

 

  좀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아이폰xr의 베젤을 굉장히 크게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 봤을때 그다지 크게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이폰xs와 나란히 놓고 비교를 하니 비로소 베젤의 차이를 확 느꼈습니다. 지금부터 아이폰xs와 아이폰x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디스플레이 입니다. 아이폰xs는 5.8인치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6와 비교해보면 아주 약간 큰 크기입니다. 마치 아이폰6에 케이스를 씌운 느낌일 것입니다. 아이폰xr은 6.1인치로서 아이폰xs에 비해 약간 더 큰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젤이 조금 더 크기 때문에 다소 커진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아이폰xs는 디스플레이가 OLED입니다. 아이폰xs은 LCD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에서 가격차이가 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둘의 색감을 비교해보면 아이폰xr은 살짝 물을 뺀 듯한 느낌 입니다. 다만, 각자 봤을 때는 잘 못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xs는 OLED이기 때문에 사용하다 보면 번인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OLED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에 비해 아이폰xr은 LCD이기 때문에 번인 걱정은 없습니다. 따라서 저처럼 폰을 오래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오히려 LCD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해상도는 아이폰xr은 기존의 해상도(326ppi)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아이폰xs는 458ppi입니다. 명암도에서도 아이폰xs가 압도적입니다. 그렇지만 아이폰xr은 낮은 해상도로 인해서인지 배터리 사용시간이 아이폰xs에 비해 월등하게 높습니다. 아이폰xs는 12시간이면 아이폰xr은 15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저는 326ppi도 나쁘다는 생각을 안했습니다. 어차피 작은 화면으로 아무리 해상도 높은 컨텐츠를 소비한다고 그렇게 심한 차이를 느끼지는 못할 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다음 큰 차이점은 단연 카메라 입니다. 아이폰xs는 듀얼카메라로서 망원렌즈가 추가되었습니다. 망원렌즈의 추가로 아웃포커싱을 소프트가 아닌 렌즈 두개의 차이로 만들어 냅니다. 그에비해 아이폰xr은 소프트의 힘을 빌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말로 표현하면 아이폰xr이 참 별로인것 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보통사람들이 이런 차이를 실제로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민한 사람은 예외입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 아이폰으로 심도있는 사진을 찍는 것도 아니고 그저 스냅 형식으로 빠르게 사진을 찍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다지 많은 기능을 활용하지도 않습니다. 제대로 사직을 찍으려면 아직은 DSLR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3번째 차이는 아이폰xs는 Gigabit급 LTE이지만 아이폰xr은 Advanced LTE를 사용한 것으로 나옵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두 기기를 동시에 테스트 해봐야 알거 같습니다. 그러나 통신사가 어디인지, 사는 지역에 중계기가 어떤 종류인지 등에 따라 통신에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는 가격입니다. 아이폰xr은 64G기준 99만원부터 시작하지만 아이폰xs는 136만원부터 시작합니다. 거의 40만원에 육박하는 차이를 보여줍니다. 케이스의 재질이나 무게 등 여러기지 차별점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한 칩셋을 사용하고 있어 성능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아이폰xr이 해상도가 낮아 체감 퍼포먼스는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퍼포먼스가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구매할때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모델이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저의 경우 두 기종을 가지고 고민을 해봤을때 OLED 번인현상, 해상도 차이, 카메라 그리고 가격이었습니다. 저의 사용 패턴을 보면 솔직히 그다지 많은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부가 기능과 그에 따른 가격 상승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격 차이를 봤을때 해상도와 색감 그리고 카메라가 싱글인 것을 극복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결국 아이폰xr로 구매하는 것으로 최종 선택했습니다.

 

  약정이 끝난지 이미 오래됐지만 집안의 통신비 절감을 위해 이번에 통신사를 옮길 예정이라 다른 가족들의 약정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조만간 구매를 하면 실 사용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제 글이 아이폰 기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