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가 이번에 큰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는 요즘, 애플에서 자체 개발한 M1 쳅셋을 단 맥북의 등장에 이은 후속 제품군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이 점점 커지는 시기인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애플의 후속작 중에 하나는 바로 아이패드 미니6가 아닐까 한다.

아이패드 미니는 휴대성이 좋으면서 가격도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서브로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필자도 새로운 아이패드 미니를 기다리고 있기도 하다.

 

애플 아이패드 미니5, 출처 : 애플 공식옴페이지

 

아이패드 미니6에 대한 루머 중에 올해 2021년 상반기에 아이패드 에어4 처럼 전체화면을 가진 아이패드 미니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는 루머를 많이 접할 수 있다.

 

필자도 루머대로 아이패드 미니6가 전체화면에 애플펜슬2를 지원한다면, 당장 지를 것같다. 하지만, 요즘 곰곰히 생각해보면 과연 그렇게 나올까?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

 

1.아이패드 미니6는 전체화면이 아닐 것이다.

아마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인데, 바로 아이폰se2에 대한 루머이다.

지금은 이미 아이폰se 2020이라는 버전으로 아이폰se가 출시가 되었지만, 출시되기 이전에 떠돌던 아이폰se2에 대한 루머는 실제 출시된 제품과 사뭇 달랐다.

 

그 당시의 루머는 애플에서 전체화면을 가징 아이폰se 가 출시될 것이라고 했었다. 

이러한 루머 때문에, 작은폰을 선호하는 이들은 아이폰se만 출시되기를 손꼽아 기다렸었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아이폰se는 아이폰6부터 아이폰8까지 사용되었던 디자인을 채용한 채로 출시가 되었다.

역시 재활용의 선수인 애플다웠다.

 

그렇다면, 전체화면의 작은폰을 개발 중인라는 루머는 거짓이었나? 아니다. 애플은 전체화면의 작은 아이폰을 개발했고 현재 아이폰12 미니 라는 이름으로 출시가 되었다.

 

 

2.전체화면 아이패드 미니는 아이패드 에어 8.5가 될 수도 있다.

애플 아이패드 제품군, 출처 : 애플 공식홈페이지

 

애플은 새로운 디자인을 저가형 보급폰에 사용해 줄리가 만무했다. 새로운 디자인은 역시 새로운 고가 폰에 사용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 점을 생각해보니 애플에서 전체화면의 아이패드 미니를 출시할거라는 생각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애플에서는 전체화면의 아이패드 미니 사이즈의 아이패드를 개발 중임은 확실하다.

단, 이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미니 시리즈를 잊는 후속작은 아닐 것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아이패드 에어의 화면이 작은 버전인 아이패드 에어 8.5로 출시되지 않을끼 싶다.

 

현재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프로 2종류, 아이패드 에어 1종류, 구형 디자인인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 이렇게 5가지의 모델이 있다.

느낌이 오는가? 가격대 별로 각각 2종류의 아이패드를 구성하고 싶다고 생각이 되어지지 않는가?

여기에 아이패드 에어 작은 화면의 모델이 추가 된다면, 저가, 중가, 고가의 아이패드가 각각 2종씩 화면크기로 시리즈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3.애플은 제품군 재정비를 통해 저가, 중가, 고가 시장을 모두 공략할 작정으로 풀이된다.

애플 아이폰 제품군, 출처 : 애플 공식홈페이지

 

이러한 제품 구성은 마치 아이폰의 새로운 전략과도 일치한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12가 나오면서 아이폰도 재정비에 들어갔다. 아이폰12 프로 2종류, 아이폰12 2종류, 그리고 아이폰se 한종류 이다.

여기에 아이폰se3가 기존 아이폰8+ 모델 크기로 나온다는 루머까지 조합해 본다면, 아이폰도 가격대 별로 각각 2종류씩 제품군을 구성하게 될 것이다. 

 

앞서 아이패드 시리즈의 제품군과 비교해봐라. 가격대별로 2종류씩 구성이 되면 아이폰, 아이패드 모두 제품이 풀로 구성되게 된다. 게다가 프로 제품군은 일반 모델과 화면크기가 같은제품과 더 큰제품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일반 제품군은 프로 중 작은 화면과 같은 크기 그리고 미니 제품으로 구성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저가모델은 기존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비용 절감을 이루게 된다. 

 

이 뜻은 애플에서 저가폰 시장부터 고가폰 시장까지 모든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의미를 나타낸다고 생각이 든다. 그것이 아이패드 전략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아이패드 미니6가 공개된다면, 아마도 기존 디자인에 성능만 향상시킨 모델이 될 것이고, 전체화면의 아이패드 8.5인치가 나온다면, 아마 아이패드 에어8.5의 네이밍으로 새로운 제품군을 형성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