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억의 오락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에뮬레이터인 mame에 대하여 다 알 것입니다. 예전에는 finalburn, mame등 몇가지 에뮬레이터가 경쟁을 했지만 현재에는 mame 만한게 없는거 같습니다. mame는 Mac 에서도 돌아가는 에뮬레이터 이기에 아주 막강한 에뮬인것 같습니다.

 

  젊을 때는 게임을 무척 좋아해서 여러가지 게임을 했지만, 이제는 그다지 게임에 흥미를 느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가끔 추억으로 오락실 게임을 한 두번 할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들이 좀 커서 아들과 함께 하기도 합니다. 아마 많은 아빠들이 그러지 않을까 합니다.

 

 

 

  그동안의 경험으로 mame를 제대로 구동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이상하게도 뭐든지 최신버전을 사용해야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요즘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언제나 최신버전으로 OS를 업데이트 하려고 할 것입니다. 에뮬레이터인 mame도 최신 버전이 자주 올라오기 때문에 저도 처음에는 계속 최신버전으로 에뮬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mame의 경우 에뮬레이터가 버전 업이 됨에 따라서 rom도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신버전의 mame에 구 버전의 rom을 사용할 경우 종종 게임이 구동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mame 공식 사이트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팀은 에뮬레이터 버전과 rom의 버전을 언제나 통일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0.198 버전의 롬이 가장 보편적으로 구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그러므로 조금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원활한 게임을 위해서는 0.198 버전의 mame 프로그램을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Planetemu 홈페이지

 

  제가 게임 롬을 구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는 www.planetemu.net/ 입니다. 현재 이곳에 올라온 롬은 대부분 0.198 버전입니다. 이 곳에서 에뮬레이터와 롬을 모두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ame 에뮬레이터 공식 홈페이지는 www.mamedev.org/ 입니다. 이곳에서도 최신 에뮬레이터를 구할 수 있고 구 버전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롬의 경우는 토렌트 시드 파일을 제공하나 워낙 방대한 용량이라서 잘 안받아져서 포기 했습니다. 개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planetemu 사이트가 더 나은것 같습니다.

 

 

 

  내가 하고싶은 롬을 다운 받는다면 mame 에뮬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폴더 중에 roms 라는 이름의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이 곳에 rom을 복사해 놓고 mame를 구동시킵니다.

 

mame 실행 방법

 

  구동시킨 후 내가 가지고 있는 롬 파일만 추려서 보기 위해 좌측 메뉴에서 available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중앙의 창에 내가 가지고 있는 롬만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리트스에서 녹색으로 표시된 것은 구동될 확률이 높은 롬입니다. 버전이 맞지 않다면 녹색으로 표시되어도 구동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게임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하면 됩니다. mame를 좀 더 제미있게 즐기고 싶다면, 조이패드를 연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보드로는 조작이 좀 어려운데다가 여러명이 할 수 있는 게임을 할 경우 좀 불편한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조이패드 셋팅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