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동안 아파트 매매와 관련된 내용들을 포스팅 했습니다. 오늘은 이삿짐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

 

  보통 이사할 때 내가 들어갈 집이 빠지는 시간과 내가 들어가는 시간이 잘 맞아서 모든 것이 하루안에 다 끝난다면 정말 행운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을 것입니다.

 

 

  이번에 간만에 이사를 하면서 그동안 경험한 것을 토대로 얘기해 보면, 이삿짐 견적을 어디에 받을지 부터 참 고민이 됐습니다. 일전에는 그냥 잘 알려진 체인에 연락을 해서 견적을 받고 이사를 한적도 있고 인터넷에서 견적을 신청해서 제휴가된 여러 이삿짐에서 연락이 오고 비교해 본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삿짐은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그냥 복불복 입니다.

 

  아무리 큰 체인이라고 하더라도 직영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지역의 작은 이삿짐 센터들과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렇게 얘기 합니다. A라는 업체에서 통인, KGB, 로젠 등을 모두 계약 맺어놔서 어디에 하던지 그 업체였다는 일화 입니다. 그래서 통인이랑 계약했는데 로젠차가 오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이런 업체가 별로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같은 업체라고 해도 내가 만난 팀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기도 합니다. 그러니, 어떤 업체가 좋다 나쁘다는 솔직히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운이라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처음 견적낼때 일명, "실장님"은 너무 믿음이 갔는데, 실제 이사를 하러 와준 "팀장님"은 별루 일 수도 있고, 일하는 팀원이 별루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단 너무 저렴한 업체는 좀 피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가격만 보고 했더니 정말 마음에 안들었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적당한 중간 가격의 업체, 그리고 이름을 좀 들어본 업체 중에서 선택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우선 그런 업체를 몇군데 골랐다면 연락을 하고 견적을 받습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이 모든 업체들이 "그날은 빨리 마감될 수 있다. 이제 한 팀만 남았다. 빨리 계약하셔야 합니다." 등등 조속한 계약체결을 위해 살살 긴장을 시킵니다. 그러나 걱정 마세요. 그냥 하는 얘기입니다. 너무 빠듯한 일정만 아니라면 다 가능합니다. 솔직히 그 업체 아니어도 이삿짐 많습니다.

 

  견적때 주의할 것이 이사비용은 물건의 양에 따라 달라지지만, 추가적인 것이 있습니다. 바로 사다리차 비용과 붙박이장 입니다.

 

  요즘은 사다리차 비용 표를 가지고 다니면서 보여주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이사비용에서 추가되는 금액입니다. 그리고 붙박이장을 이전할 때에는 철거비용과 설치비용이 추가로 계산됩니다.

 

  이삿짐에서는 철거 정도는 해주지만 설치는 잘 안해줍니다. 장롱 구매한 브랜드에서 아마 이전과 관련된 작업을 따로 해주니 그쪽에 문의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입니까? 사설에서 전문적으로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메이커 보다는 조금 저렴합니다.

 


  보관이사를 할 경우 창고나 컨테이너나 거기서 거기 입니다. 결국 물건에 문제 생기는건 똑같습니다.

  보관비용의 경우 업체마다 다르지만 솔직히 "우리는 컨테이너가 아닌 창고에 넣습니다." 라고 말하며, 보관 상태가 더 좋다고 강조하는 곳이 있습니다. 믿지 마세요. 일단 어디든지 창고든 컨테이너든 갔다 오는 순간 짐이 상태가 안좋아 집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겨울인데도 곰팡이 생겼습니다.

 

   부가적인 서비스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그밖에도 피톤치트 서비스, 청소 서비스 등등 뭔가를 많이 내세우지만 사실 이삿짐 한번 나르는거 봐보세요. 이삿짐만 나르기도 벅찰거 같습니다. 천하장사라고 해도 그정도 나르면 힘들거 같습니다. 그 이외의 서비스를 제대로 받기를 바라면 따로 전문가를 의뢰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저의 경우를 얘기하면, 비수기 평일에 한달 반 정도 보관이사하고 사다리차, 승강기 사용료 등 다 포함해서 210 정도에 했습니다. 학생들 이사철에는 많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보관이사의 경우 이사 2번으로 계산 합니다. 그러니 이사 2번 비용에 보관료를 더하면 됩니다. 보관료는 솔직히 얼마 안합니다. 15~18만원 정도 나옵니다. 이사 비용이 비쌉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사할때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인건비가 쎈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뭐든지 인건비가 비싼겁니다.

 

  아파트 매매를 고려한다면 이사비용을 포함한 모든 비용을 산정해야 합니다. 이사비용도 만만한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매매시 고려해야 할 비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justinjeong77.tistory.com/165

 

아파트 취등록세(취득세) 계산 및 법무사 비용 알아보기

 요즘도 연일 부동산이 핫한 시기 입니다. 부동산에 거의 전국민이 이렇게 뜨거운 관심을 보이는 것도 처음 일지도 모릅니다. 부동산 시장이 너무 오르거나 너무 내리는 장에서는 잠시 부동산 �

justinjeong77.tistory.com

 

댓글